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주 타일 깨짐 보수 : 겨울철 타일깨짐 현상 원인은 무엇인가요?

by 청주싱크대막힘 2023. 2. 25.

안녕하세요 청주 화장실 타일 보수 업체 장프로입니다. 
올겨울 강추위로 인해 화장실 타일에 금이 가거나 심한 경우 배가 불러 떨어져 나온 곳이 무척 많았습니다. 


저희도 타일 보수로 인해 정신없는 겨울을 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갑자기 화장실에서 뭔가 무너지거나 갈라지는 소리가 쩌억! 하고 난다면 놀라는 게 당연합니다. 
욕실을 사용하다가 타일이 터져나오거나 무너진다고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대체 화장실 타일은 왜 금이가고 배가 부르는 건가요? 예전에는 그런 적이 없었는데 이거 하자 아닌가요? 
네 엄밀히 따지면 하자가 맞습니다. 아파트 및 시공업체에서도 타일깨짐이나 배부름 현상에 대해 하자를 인정하고 2년에서 3년 하자보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근데 우리집 타일을 기가 막히게 딱 2년이 지나고 혹은 3년의 하자보수 기간이 지나면 금가고 깨지는 이유는 뭘까요?
 
타일 깨짐의 원인은 한국의 타일 시공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파트 신축현장을 보면 시멘트로 콘크리트 친다고 하죠? 
 


벽면 마감이 실내라면 시멘트벽->도배지. 화장실이라면 시멘트벽->그 다음이 바로 타일마감입니다. 
시멘트로 벽면이 수평이나 마감이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타일을 붙일 시에 단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외국에는 방수석고보드 등으로 면을 맞춘 후에 타일작업을 진행하는데 한국은 아직까지 떠 붙임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시멘트로 떡밥을 주고 단차를 맞추는 떠붙임 시공을 하게 되는데 화장실 한 칸을 붙이기 위해서는 꽤 많은 양의 시멘트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시멘트에 수분이 너무 많거나 또 너무 되거나 하면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겨울철에 시공된 화장실 타일이라면 문제가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시멘트 벽도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게 되는데 타일끼리 또 줄눈으로 강하게 부착되어있는 타일에 수축팽창이 발생되면 타일에 금이 가거나 배가 불러 떨어져 버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특히 코너쪽에 힘을 많이 받기 때문에 코너 쪽 타일에 금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일이 깨지면 어떻게 보수하게 될까요? 
청주 타일 보수 업체들이 많이 있지만 저희는 동일한 시공 하자를 반복하고 싶지 않습니다. 
먼저 철거 작업이 들어갑니다. 깨지고 금간 타일 주변을 두드려보면 이미 떨어져 있지만 줄눈에 의해 매달려 있는 타일들이 있습니다. 언제든 깨져도 이상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텅텅 비어있는 타일들도 같이 떼어내야 하는데 미리 철거할 타일을 체크 후 주변 줄눈을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제거해 줍니다. 
타일이 한번에 쏟아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타일 추락으로 인해 부상을 당하거나 주변 타일 혹은 화장실에 도기들에도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거 후 벽을 보면 시멘트 떡밥이 그대로 강하게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무리하게 떡밥을 떼어내지 않고 타일본드 혹은 타일용 하이브리드 접착제를 사용하여 타일을 부착하게 됩니다. 이 경우 타일 종류가 다르다면 두께에 따라 단차를 맞추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떡밥이 모두 떨어진 경우라면 압착시멘트+드라이픽스를 사용하여 부분 떠 붙임 시공을 하게 됩니다. 주변 타일들에도 최대한 압착시멘트를 보강해 주어 추후에 기존 시멘트가 떨어지더라도 부착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기존 타일을 살릴 수 있을까요? 
타일이 아주 깨끗하게 떨어지면 가능합니다. 철거 중에 타일이 더 깨지거나 금이 가는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100%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떨어진 타일에 지저분하게 시멘트 떡밥이 붙어있다면 단차가 잘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현장은 분평동에 위치한 주은 아파트 입니다. 이미 20년이 지난 아파트라 거실 화장실 타일이 200*300 사이즈입니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사이즈 이기 때문에 같은 사이즈의 타일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200*600 사이즈 타일을 구해서 컷팅 후 시공하였습니다. 최대한 기존 타일을 살리면서 이미 깨지고 금이 간 부위만 새로운 타일로 교체하였습니다. 
교체 완료 된 벽면을 자세하게 보지 않으면 어느 타일이 컷팅한 새로운 타일인지 구별이 잘 가지 않습니다. 
 


오늘은 청주 타일보수업체에서 겨울철에 타일이 왜 깨지고 금이 가는지? 
어떤 방식으로 보수해야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잘 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