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원주택 지하수 하우징 정수 필터 자가 설치 흙 물이 심해요 교체 주기

by 청주싱크대막힘 2021. 11. 28.

아직 상수도가 들어오지 않은 곳이라 지하수를 물탱크에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물탱크 청소를 해줬었는데요. 지하수 자체에 모레 등의 이물질을 걸러주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정수 필터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처음 계획은 물탱크 다음 모터 단에 필터를 설치해서 정수된 물이 주택으로 공급되게 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물탱크와 주택으로 공급되는 모터 사이에 공간이 너무 좁아 설치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지하수를 뽑아내는 모터 옆에 하우징 정수기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음용수의 목적이 아니라 샤워나 과일등을 씻어내는 용도로 사용하고자 했기 때문에 필터는 1 마이크로 이상의 이물질을 걸러주는 침전 필터 두 개와 5 마이크로까지 걸러주는 청 카본 필터 하나를 사용했습니다. 청 카본이나 다른 카본 필터들은 물속의 염소나 다른 냄새 등의 제거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침전 필터는 가장 기본적인 녹이나 먼지 모레등을 걸러주기 때문에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기본은 3개월에 한번 정도 갈아야 줘야 하지만 지하수 상황에 따라 1달에 한번 정도 갈아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필터의 종류는 UF라고 불리는 중공사막 필터가 있습니다. 0.01um까지 미세한 중금속이나 세균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보다 더 강하게 미네랄까지 걸러주는 필터는 역삼투압 필터로 RO필터로도 불립니다.

가정용 혹은 공장용 하우징 필터는 세트로 구매시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필터 별도로 10만 원 이상으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데 저는 물고기 키우시는 분들을 위해 제작해서 판매하는 업체에서 하우징 세트로 구매를 했습니다. 사실 같은 하우징이고 모든 구성품은 똑같지만 어떻게 마케팅과 판매하느냐의 차이기 때문에 설치 시에 배관작업만 잘하면 문제 될 이유는 없습니다.

가격은 하우징 필터 자재 가격 약 6만원.
PB배관과 기타 부자재, 발부소켓 등 약 3만 원 정도 10만 원이 안되게 보온재까지 해서 작업을 마쳤습니다.

보통 3단 하우징 필터 사용시 수압이 약한 곳에서는 수압 손실을 피할 수 없습니다. 물탱크로 들어가는 물에 필터를 설치해서 물탱크에서 다시 가구 내로 연결해주는 모터를 거치기 때문에 가정 내 수압은 변동이 없습니다.

외부에 있는 지하수 모터박스 안에 공간이 있어 설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지하수에도 요즘에는 계량기를 설치하는데 아직은 지하수 사용에 전기사용 료금만 내면 되지만 앞으로는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안쪽을 먼저 깨끗하게 정리 해줍니다. 바닥에 습기가 많이 있네요. 배관을 어떻게 설치하면 좋을지 미리 그려봤습니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할 때보다 한번 더 정리가 되고 어떤 자재가 필요한지 체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신주 자재들이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준비물은 하우징 필터, PB배관 한본, PB엘보 6개, 속발부 PB소켓 2개, 수전 엘보 2개입니다. 슬리브도 20개 정도 사놨습니다. 부속 몇 개 안 샀는데 비용이 꽤 나오네요.

미리 하우징에 pb배관 과 연결할 수 있게 기본 세팅을 해놨습니다. 기존 배관은 엑셀 배관이었지만 작업의 편의를 위해 PB를 사용하였습니다. 인입수와 출수구는 수전 엘보를 사용해서 한 번에 배관에 연결할 수 있게 세팅했습니다. 나중에 필터를 교체할 때도 배관과 너무 붙어 있으면 교체가 힘들기 때문에 살짝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pb배관은 유격이 조금 있어서 작업하기도 편한 것 같습니다. 슬리브는 까먹으면 안 됩니다.

pb겉 발부 소켓입니다. 기존 엑셀 배관과 연결되던 모터 쪽에 연결해서 pb배관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먼저 모터 전원을 차단 후에 잔수를 빼줘야 합니다. 그 다음 계량기를 풀러 모터에 겉 발부 소켓을 연결합니다.

패널과 거리를 조금 두고 하우징을 고정하기 위해 블록 두 개를 가지고 피스로 고정하였습니다. 패널에 고정할 수도 있지만 너무 가깝게 되면 겨울에 동파될까 걱정이 돼서요.

최대한 배관의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 계량기를 중심으로 왔다갔다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pb배관은 조금 여유 있게 잘라서 거리를 조절했습니다. 길면 자를 수 있지만 짧으면 방법이 없지요. 완벽히 고정하게 아니기 때문에 작업 시 조금 여유가 있습니다.
연결 완료 했습니다. 이제 출수구에서 계량기까지 연결해주면 작업이 끝나네요.

연결을 마치고 물을 통수시켜줍니다.

전원주택 지하수 모터에 하우징 필터 설치 완료했습니다. 미리 환경을 살펴보고 대략적으로 어떻게 설치할지 생각해본 다음에 설치하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지하수 모터박스에 보온재 처리하고 덮었습니다. 물이 새지는 않는지 혹시나 해서 하루는 더 확인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