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면대 폽업 물마개가 들어갔을때 폽업 교체하는 방법

by 청주싱크대막힘 2021. 12. 5.

세면대 폽업 수동폽업과 자동폽업 중에 뭐가 더 좋은가요

세면대 물마개를 폼업이라고도 하고 폽업이라고도 하는데 정확한 영어식 표현은  basin pop up  입니다. 

한국식으로 폽업이라고 부릅니다. 기존에 수동폽업과 트랩을 사용을 해보신 분들은 세면대 수전 뒷편에 막대기가 하나 나와있고 누르면올라가고 당기면 내려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수동폽업의 장점은 내구성이 좋아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잔고장이 적고 한번 설치해놓으면 사실 크롬이 벗겨지거나 녹슬지 않으면 폽업이 고장날 일은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개의 부속이 연결되어 있고 개인 사용자가 해체하거나 풀기에 여러 공구가 필요하고 해보지 않은 사람이 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폽업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가 불편해 머리카락 등이 자주 막히는 곳은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공공 장소나 이용자가 많은 화장실의 경우 수동 폽업이 더 적합합니다. 

자동폽업은 폽업이 분리되어 나옵니다. 때문에 청소가 용이하고 관리가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폽업 내부에 스프링을 사용하여 내려가고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스프링에 문제가 생기면 폽업이 박혀서 들어가 안나오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번 문제가 생긴 스프링은 어찌저찌 꺼내도 다시 문제가 생길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빨리 교체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폽업을 교체 할 때 같이 고려할 만한 자재는 트랩입니다. 세면대에서 배수관으로 물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는 트랩은 폽업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전 수동 폽업의 경우 S트랩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S트랩의 장점은 물이 S트랩 중간에 고여 있기 떄문에 냄새나 벌레가 역류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S트랩에 머리카락이나 이물질이 끼어서 막힘을 유발할 가능성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 폽업은 세면대가 반다리라면 커버를 벗기거나 커버가 없는 일체형의 경우 세면대 아래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공간이 비좁고 고압호스 등의 부속이 함께 있기 때문에 전용 공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면대 폽업이 특히 수동 폽업인 경우 수동폽업을 연결해주는 긴 막대기가 세면대 트랩과 폽업 사이에 존재합니다. 

순서대로 풀어주지 않으면 폽업이 풀리지 않고 계속해서 돌아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세면대 위쪽에 드라이버 등을 사용하여 세면대와 폽업 윗쪽 부분을 고정한 뒤 아래에서 몽키를 사용하여 돌려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폽업 위쪽과 아래가 함께 돌아 영원히 풀리지 않습니다. 

수동 폽업이 아닌데도 잘 안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자동폽업이라 걸리는 것도 없는데 긴다리가 가로 막고 있어서 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리를 해체하고 폽업을 분리하면 쉽지만 백시멘트나 실리콘으로 부착이 된 경우 개인이 해체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업체를 부르는게 정신건강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요즘 폽업은 이지 폽업이라고 해서 손으로도 조일 수 있는 제품이 많이 나옵니다. 트랩도 이지 트랩이 있으니 한꺼번에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관건은 해체이니 순차적으로 해체해보시기 바랍니다. 

1. 트랩분리

2. 가장 아래 트랩과 폽업 연결하는 볼트를 해체합니다. 

3. 세면대 위에 구멍에 폽업과 세면대가 만나는 구멍에 드라이버를 넣어 고정하고 아래에서 돌려봅니다. .

4. 해체가 끝나면 이지폽업으로 새로 교체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