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피스변기와 투피스변기의 차이 변기 고르는 법

by 청주싱크대막힘 2021. 11. 25.

양변기 종류

매일 같이 변기를 끌어안고 살아야 하는 뚫어브로 올드 브라더입니다. 

양변기 설치와 수리를 하는 설비업자가 보는 원피스 변기와 투피스 변기의 차이와 변기를 고를 때 유의해야 할 만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변기의 종류는 주제와 같이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째로 변기 물통의 분리 여부에 따라 원피스형 변기투피스형 변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피스형 변기는 변기와 변기의 물통 부분이 하나의 도자기로 성형되어 구워진 도기입니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원피스 변기의 구조적인 이유와 설계의 방식 때문에 소음이 적고 물의 사용량이 적어 절수형 변기라고도 불립니다. 일부 젠다이라고 하는 일본어의 이상한 변형 어인 욕실 대리석 선반이 있어서 높이가 안 나오는 경우 로우 탱크형 원피스 변기밖에 설치가 안 되는 곳이 있습니다. 

젠다이란? 욕실 선반을 의미하는 용어로 일본어로 선반이 센바이 발음이 젠다이라는 인테리어 용어로 굳어져 사용되는 일본식 용어입니다. 욕실 선반, 혹은 욕실 조적 선반이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단점으로는 변기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 혼자서 설치하기 어려울 정도로 꽤 무거운 변기이기 때문에 보통 설치시에 두 명이 함께 시공해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무게는 대략 40kg 정도 나갑니다. 요즘 변기들은 특대형 사이즈로 제작이 되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무게도 더 무겁고 부피도 상당히 큽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서도 2인이 작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무소음 혹은 저소음 변기의 특성상 물내림이 약합니다. 물 내림이 조용해서 호텔 같은 숙박업소나 안방 화장실에 많이 설치되는 제품인데 같은 이유로 변기 막힘에 취약합니다. 잦은 변기 막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변기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투피스형 변기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변기 부속도 원피스형 부속과 투피스형 부속이 다르고 부속의 가격도 2배 정도 비쌉니다. 유지 보수하는 비용도 2배 정도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투피스형 변기는 변기물통과 변기 하부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조단가도 원피스에 비해 저렴하고 두 개로 나누어진 제품이다 보니 나누어 들 수가 있어서 설치나 철거에 부담이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물통의 높이가 높기 때문에 한 번에 내려지는 물 양이 많고 변기의 구조상 물 내림이 시원하게 잘 내려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디자인도 치마형 변기 등 원피스형 못지않게 깔끔하고 수려한 모습의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더 좋은 제품이라는 공식은 변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변기 뒤쪽 공간이 낮아서 일부 로우 탱크형 원피스 변기를 설치해야 하는 곳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투피스형 치마형 변기를 추천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변기 부속도 호환되는 제품이 많고 유지보수에도 투피스형 변기가 더 비용절감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수로 노출형 변기와 치마형 변기

 일반적인 변기는 원피스형 변기이던 투피스 변기이던 변기 하부 S트랩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항상 습기에 노출되어 있는 화장실이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변기 하부에 물때나 곰팡이가 끼게 되면 청소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해서 출시된 디자인이 치마형 변기입니다. 양변기 도자기를 구울 때 변기 뒤쪽면을 매끄럽게 덮어서 변기 하부 수로를 보이지 않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청소하기에 더 편리하고 보기에도 더 깔끔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변기에 비해 도자기 무게가 더 무겁고, 가격도 조금 더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산 변기 vs 외국산 변기

 대림이나 계림, 동서 이누스 등 전문 위생도기 업체 몇 군데의 상위 라인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변기는 중국산, 베트남산, 인도네시아산으로 구분됩니다. 국내 설치되는 80-90%의 변기가 중국산과 베트남에서 생산되어 수입 공급되고 있습니다. 생산단가와 인건비, 공장 운영 등의 문제로 양변기 위생도기 역시 수입산에 자리를 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전에는 품질의 차이가 많이 있었지만 현재 대림 등 업체에서 직접 생산 관리하는 수입제품의 경우에도 도기의 품질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산 제품을 꼭 써야 하는 상황, 혹은 단가를 높게 측정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국산 도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고품질의 도기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대림, 다로스 등 일부 업체들은 자체 A/S 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도기의 품질문제 발생 시 시공 1년 이내 무상으로 애프터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약 코팅이 벗겨지거나 도기가 잘못 구워져서 생긴 문제 등의 경우 수리나 교체를 해주는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좋은 변기 선택하는 방법

 위에서 변기의 종류와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변기는 셀프로 설치하고 철거하기에는 부담이 있는 품목입니다. 보통 설비업체에서 철거와 시공 그리고 도기 비용까지 한 번에 포함된 금액으로 안내를 합니다. 철거비와 시공비는 보통 정해져 있고 도기 비용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대략 20-40만원 정도에서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변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반 수로 노출형 특대형 변기가 가장 저렴하고 금액은 대략 20만 원 안팎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림이나 계림 등의 브랜드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사후관리를 브랜드에서 한번 더 해주기 때문에 믿을만하다는 장점이 있고 제품 퀄리티 역시 중소업체의 제품보다는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원피스형 변기와 투피스형 변기를 선택한 후에 수로 노출형 변기를 설치할 것인지 치마형 변기를 선택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그다음 변기의 브랜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산에 상관없이 가장 좋고 튼튼하고 비싼 변기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국산 도기나 아메리칸 스탠다드 등 미국 유럽 제품들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높을 수록 도기의 코팅 즉 유약의 퀄리티나 두께 등에서 저렴한 제품보다 더 좋은 제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예산은 얼마인지를 몇 군데 업체와 비교 상담해보시면 좋습니다. 

댓글